2024-04-26 09:07 (금)
영호남, 김경수 지사를 석방하여 일하게 하라!
영호남, 김경수 지사를 석방하여 일하게 하라!
  • 박귀봉 기자
  • 승인 2019.02.19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 유치를 통한 영호남 화합 등 차질
2014년도 창립총회 당시 동서창조포럼(가칭)에 참석한 이낙연 현 국무총리(가운데)를 비롯한 현 동서포럼 창립회원들

전남동부 5개 시군(여수, 순천, 광양, 고흥, 구례), 경남서부 5개 시군(진주, 사천, 남해, 하동, 산청시민사회 지도자 등이 모여 동서화합과 남해안권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활동을 펴고 있는 동서포럼이 지난 18일 경남 사천에 모여 '19년도 1분기 정례포럼'에 앞선 신년 상견례 겸 1차 회의를 가졌다.

전남지역 류중구(여수), 경남지역 조세윤(남해) 상임대표, 이기동(진주), 김혜수(하동) 의원을 비롯한 동서포럼(이하 포럼) 지역대표·위원이 모인 가운데 진행된 이날 회의는 2014년 창립 시기부터 포럼 최대 중점사안으로 심혈을 기울여온 UN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 유치를 위한 TFT 구성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진행되었다.

 

사진은 2014년 창립총회 사진입니다.

당초 포럼은 2019년도 정례포럼김영록 전남지사와 현재 드루킹 재판으로 인해 수감중인 김경수 경남지사가 함께한 가운데 지난해 당선공약으로 내세웠던 남해안 균형발전 및 영호남 화합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안 등을 논의하려고 계획했었다.

그러나 김경수 경남지사의 구속으로 인해 전남·경남도의 양대 공약사업이 크게 차질을 빗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주도적으로 연결해온 포럼 입장에서는 COP 유치에 가장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경남도정 공백에 깊은 우려를 표하고 이에 따른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에 남중권 균형발전과 영호남 화합을 위한 'COP 공동유치 사업추진' 정치공방 속에 장기간 중단될 위기에 놓여 있음을 공감하고, 오랜 숙원인 영호남 화합을 위한 공약실현을 위해 김경수 지사 석방, 불구속 수사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재판 일정 등을 감안하여 19일 중으로 발표하기로 했다.

 

이상훈 동서포럼 사무처장

"동서포럼은 2014년 창립 이후 지금까지 영호남 화합을 위해 노력해온 단체다. 따라서 이번 김경수 경남지사 석방, 불구속 수사에 대한 포럼의 입장은 정치적 입장이 아닌, 도지사 후보시절 전남도지사 후보와 함께 남중권발전, 동서화합, 매니패스토 협약한 김 지사가 도정 운영 중에 구속되어 공약실현이 무산될 수 있는 도정공백을 우려해 석방을 호소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기로  한 것이다. 성명서 발표 후 석방이 되지 않을 경우, 국회기자 회견까지도 검토했다."

 

 

다음은 동서포럼 성명서 전문이다.

 

성명서-동서포럼

김경수 경남도지사 구속은 목전의 남해안 균형발전 및 영호남 화합실현을 가로막았다. 김경수 지사를 석방하여 일하게 하라!

동서포럼은 섬진강을 사이에 둔 전남 동부권 여수, 순천, 광양, 고흥, 구례경남 서부권 진주, 사천, 남해, 하동, 산청 지역 시민사회지도자들이 동서화합과 지역발전을 위한 활동을 목적으로 2014년 창립한 시민단체이다.

2017년 2월 당시 문재인 대통령 후보토론회를 개최, 동서화합을 통한 국민통합, 소외된 ‘남해안 균형발전’공약을 약속받았다. 이의 후속으로 2018년 지방선거에서 우리 포럼 주관으로 김경수 경남도지사 후보김영록 전남도지사 후보화개장터에서 만나 민선 7기 경남-전남 상생발전 정책협약을 맺었다.

이 협약에 따라 두 후보는 당선되면서 ▶영호남 교류협력 확대 및 남해안 해안관광도로⦁고속철도 조기 개통 여수-광양-하동-진주를 잇는 남해안 광역경제권 구축 남해안 해양관광벨트 조성 UN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 유치 TFT 구성UN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 유치 TFT 구성농업⦁수산 및 지역발전 정책개발 공동연구 상호교류와 상생협력⦁발전을 위한 ‘동서상생발전협의회’구성 등을 추진하기에 이르렀다.

망국적인 지역감정을 해소하고 진정한 동서상생의 화합발전 도래에 대한 지역민들의 열망과 기대가 드높아지고 있는 이 시기에 청천벽력과 같은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법정 구속이 일어났다. 망연자실을 털고 우리는 판결문을 세심히 검토해보고 '김경수 지사는 즉각 석방되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첫째, 이번 사안이 현직 도지사를 구속시켜야 할 정도가 아니다. 증거인멸이나 도주 우려도 없으며 외려 김경수 지사는 그간 성실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재판에 임했다.

둘째, 형평성이 무너졌다. 이보다 훨씬 심각한 범죄에도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는 ‘현직 광역자치단체장으로 재직 중인 점을 감안’구속되지 않았다.

셋째, 김경수 지사의 죄 여부불구속 상태에서도 얼마든지 밝힐 수 있으므로 우선적으로 지역발전 및 도민 민생에 위협되는 도정공백을 해소해야 한다.

역대 정권, 역대 양 도지사들이 영호남 화합과 상생발전을 위해 이토록 강력한 의지와 구체적인 사업설계를 한 적이 있었던가? 과연 김경수 지사의 구속이 이 절호의 시대 과제보다도 중한 것인지 우리는 사법부에 묻는다.

사법부에 호소한다. 소외된 남해안 영호남 지역민들이 모처럼 품게 된 남해안 상생발전과 동서화합의 기대와 희망을 이어갈 수 있도록 김경수 지사를 석방하여 도정공백이 없도록 하라.

우리 동서포럼은 요구한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즉각 석방하라!

 

2019. 2. 19

 

동서포럼 회원 일동

 

지역대표 :  류중구(여수), 김기현(순천), 김정운(광양), 최경필(고흥), 성동수(구례), 조세윤(남해), 정석만(사천), 이기동(진주), 김혜수(하동), 박철진(산청)

사무처장 : 이상훈(여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