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51 (금)
남해군‘스마트 경로당’구축으로 어르신 행복지수 높여
남해군‘스마트 경로당’구축으로 어르신 행복지수 높여
  • 남해인터넷뉴스
  • 승인 2023.12.28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경로당 시스템’사업 완료 보고회 성료 안전 및 각종 편의 기능 제공…맞춤형 정보 습득도

 

남해군은 27일 ‘스마트 경로당 시스템 구축 완료보고회’를 개최했다.

‘스마트 경로당 시스템 구축’ 사업은 지역사회 디지털전환과 균형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공모사업 일환으로, 이날 보고회에는 장충남 남해군수를 비롯한 남해경찰서와 남해소방서 관계자, 마을 대표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사업을 통해 남해군 관내 이동면, 상주면, 삼동면, 미조면 일대 경로당 75개소에 ‘양방향 스마트 안전 서비스’ 및 ‘경로당 통합정보 서비스’가 구축됐다.

설치된 기기는 △75인치 TV △32인치 통합정보단말기 △지능형 CCTV 및 비상벨 △화재·가스감지센서 △셋톱박스 등이다.

‘양방향 스마트 안전 서비스’는 경로당을 이용하는 노인들의 안전을 위한 시스템이다. 화재나 가스 누출과 같은 비상상황이 발생하거나 노인이 비상벨을 누르면 즉시 관제센터로 연결된다.

경로당 내 설치된 CCTV를 통해 실시간 내부 영상이 전송되며, TV를 통해 관제센터와 1:1 실시간 영상 대화가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과 연계돼 있어 경찰과 소방의 빠른 출동 및 조기 진압이 가능하다.

CCTV 촬영은 비상 상황 시에만 작동하여 어르신들의 개인정보를 철저히 지킨다.

‘경로당 통합정보 서비스’는 노인들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75인치 대형 TV와 32인치 통합정보단말기를 통하여 △재난·재해 정보 △날씨·군정 및 면정보 △남해 지역 행사 정보 등을 제공한다.

또한, 노인들이 버스정류장에서 기다릴 필요 없이 경로당 내에서 버스 시간에 맞춰 나갈 수 있도록 버스정보도 제공된다.

이와 함께 원격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하여 비대면 의료상담, 여가복지 프로그램, 축제 행사장 라이브 방송 등 다양한 콘텐츠 및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장충남 군수는 “스마트 경로당 시스템 구축은 어르신들의 생활 편의성 향상과 안전을 동시에 보장하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통하여 어르신들을 포함한 모든 군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핵심 시스템으로 자리매김 시키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