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1 09:02 (일)
“국가산단 주변지역 건강권 지킨다”민관협력 본격화
“국가산단 주변지역 건강권 지킨다”민관협력 본격화
  • 남해인터넷뉴스
  • 승인 2023.05.03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산단 주변지역 주민지원에 관한 특별법’제정 등 논의

 

광양·여수 국가산단 등의 오염원인 배출로 인해 불편을 겪고 있는 남해군·하동군 등 주민들을 비롯해 경남도 및 해당 기초자치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실무협의체가 본격 운영된다.

남해군에 따르면, 국가산단 주변 주민들의 대기오염 피해에 따른 환경관리 및 대응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민간단체 행정지원 및 타 광역지자체와의 연계 협력을 위한 ‘광양만권 대기오염물질 대응 실무협의체’가 열렸다.

2일 남해군생활문화센터에서 개최된 첫 회의에는 정병희 경상남도 기후대기과장, 사천시․하동군․남해군 환경부서장, 류경완 도의원, 박영철 남해군 대기오염대책위원장, 전미경 사천하동남해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등이 참석했다.

회의는 이준표 남해군 환경과장의 경과보고에 이어 정병희 기후대기과장의 모두발언, 지자체 및 환경단체의 제안 의견 및 건의사항 청취 순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실무협의체 회의 정례화, 실무위원 추가 구성, 경남 거버넌스 관련 논의, 전국단위 공동대응을 위한 제안 등 심도 깊은 대화를 나눴다.

특히 남해군 대기오염대책위원회를 주축으로 유사 피해를 호소 중인 전국 국가산단 주변지역 주민지원 대책 마련을 위한 근거 법률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으고, 가칭 ‘국가산단 주변지역 주민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위한 활동에 힘을 기울이기로 결정했다.

정병희 경상남도 기후대기과장은 모두발언에서 “경남도․사천․남해․하동이 포함된 실무협의체 회의를 앞으로는 분기별 1회 개최하는 등 정례화 할 계획”이라며 “제안된 건의사항을 환경부에 요청하고, 도민들의 권익보호를 위한 관련자료 축적 및 요구에 힘을 기울일 계획이니 앞으로도 다양한 의견수렴의 창구로 실무협의체를 잘 활용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광양만권 대기오염물질 대응 실무협의체는 지난 2월 16일 박완수 경남도지사의 남해군 순방 시, 남해군대기오염대책위원회가 건의한 경남거버넌스 구성 및 산단주변지역 주민에 관한 특별법 제정 요청과 관련된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구성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