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4 07:32 (일)
남해군, 2022년 예산편성을 위한‘주민참여예산제’추진
남해군, 2022년 예산편성을 위한‘주민참여예산제’추진
  • 남해인터넷뉴스
  • 승인 2021.04.08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정참여형 및 주민자치형 사업 등 총 55여억 규모 공모

 

남해군은 내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제도 공모에 나섰다.

주민참여예산제도란 예산 전 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고 주민으로부터 제안된 의견을 예산에 반영하여 예산운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주민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제도다.

군민들이 지역문제 해결 또는 군정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사업추진 가능 여부 등을 검토한 후에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와 군의회 의결을 거쳐 2022년에 사업 집행이 이뤄진다.

주민참여예산은 제안 유형에 따라 군민주도형사업(25억)과 읍면 주민자치형사업(30억) 등 2개 유형으로 나눠 추진된다.

군민주도형사업은 군 전역(최소 2개 읍면 이상)에 파급효과가 미치는 전체 군민의 편익을 위한 군정참여형사업(20억)과 일자리·문화예술·복지 등 다양한 분야 청년을 위한 청년참여형사업(5억)이 해당된다.

군청 홈페이지(http://www.namhae.go.kr) 참여마당의 주민참여예산란 → ‘사업 제안하기’에서 제안할 수 있다.

주민자치형사업은 읍면동 단위 생활밀착형 사업으로, 주민들의 생활·문화 등을 변화시키는 발전적 사업이 대상이다. 다른 지역과 차별적 요소가 있는 사업을 읍면 주민자치위원회 또는 주민참여예산 지역위원회에 등에서 발굴 후 주민투표 및 주민 동의 등의 수단을 통해(40인 이상 참여) 발굴·선정하게 되면, 군 담당부서가 현지 실사를 거쳐 우선 순위를 정해 2022년도 예산에 편성한다.

장충남 남해군수는 “군민들께 직접 영향을 미치는 생활 SOC사업과 주민숙원 사업이 예산에 반영돼 내실있는 주민참여예산제가 운영될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