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4:07 (목)
남해대학에서 만학도의 꿈 이뤘습니다!
남해대학에서 만학도의 꿈 이뤘습니다!
  • 남해인터넷뉴스
  • 승인 2020.02.11 0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대학 컴퓨터SW공학과 81세 최고령 졸업자 눈길 끌어!

 

만학도 10명, 2년간 장학금 받으며 컴퓨터 지식 ‘만렙’ 달성!

7일(금) 경남도립남해대학(총장 홍덕수)에서 8개 학과 졸업생 351명이 2년간의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전문학사학위를 받았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우려로 졸업식은 전면 취소됐지만, 이번 23회 졸업생 중 단연 눈길을 끄는 주인공들은 컴퓨터SW공학과에서 2년간 주경야독한 만학도 10명이다.

최근 전국 각 지역 대학마다 평생교육의 기회를 잡고자 만학도로 입학하는 신입생들이 늘고 있다.

2018년 3월 남해대학 컴퓨터SW공학과(학과장 유창렬 교수)에 입학한 배명복(81) 외 11명의 만학도 역시 늦깎이 신입생으로서 당시 갓 고등학교를 졸업한 동기들과 함께 2년간의 컴퓨터 공부를 시작했다.

입학하기 전 남해군 컴퓨터 사랑 동아리에서 활동하던 배명복(81) 씨를 비롯, 남해군 컴퓨터 봉사회 회원으로 활동 중이던 강순례(67), 김규빈(75), 김정숙(47), 장연석(75), 하옥자(68) 씨 등 평균연령 60대를 웃도는 이들을 남해대학으로 이끈 이는 당시 봉사회 고문교수로 인연을 맺고 있던 컴퓨터SW공학과 복혁규 교수.

컴퓨터 동아리 및 봉사회 회원으로 열심히 활동하던 만학도들의 학구열에 감동한 복혁규 교수의 권유로 그해 총 12명이 컴퓨터SW공학과 만학도 전형에 지원, 장학금 혜택을 받으며 대학생활을 시작하게 된 것.

만학도들의 경력은 인원수만큼 다채롭다.

최고령 졸업자인 배명복(81) 씨는 부산에서 회계전문회사 대표로 일하다가 18년 전 남해군 서면으로 귀촌하여 전통된장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30년간 군청에서 근무하며 공직생활을 마친 후 남해군 행정동우회 회장으로 봉사 중인 장연석(75) 씨를 비롯, 농협중앙회 남해군 출장소장을 역임한 김동수(60) 씨, 현재 포크레인 중장비회사를 운영 중인 박안성(51) 씨, 진주에서 대형 카페 매장을 운영하던 하옥자(69) 씨, 남해 지역에서 펜션을 운영해온 강순례(67) 씨 등 다양한 업종에 종사하던 만학도들이 4차 산업시대 필수과목인 컴퓨터 공부를 위해 늦깎이 대학생의 길에 도전장을 던졌다.

지난 2년간 단 2명의 휴학자가 나왔을 뿐, 10명의 늦깎이 대학생들 모두 결석 한 번 하지 않고 성실하게 수업에 참가하여 젊은 동급생들에게 모범을 보였다.

뒤늦게 대학에 입학한다고 하니 주변의 반응도 둘로 나뉘었다고 한다. 열심히 잘하라고 격려하는 이도 있었지만, 다 늦게 무슨 공부냐며 어이없어하는 반응도 많았다. 덕분에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다짐을 거듭했고, 자신을 타이르며 학구열을 불태웠다고.

다행히 젊은 학생들과 소통하는 데 그리 큰 불편은 없었고, 서로 의견교환도 잘되어서 화목하고 친절한 분위기 속에 공부를 잘 마쳤다고 한다.

캡스톤 디자인, 정보보안, 어플리케이션 제작, 사무자동화 등 전공과목은 무척 어려웠지만 컴퓨터 실무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었고, 기초국어 등 교양과목을 통해 바뀐 맞춤법이나 토론법, 문제해결능력 등을 익힐 수 있어 정말 좋았다고 자평하였다.

졸업 후 컴퓨터 공부를 계속 하면서 대학에서 배운 어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IT기술을 접목하여 더 활발한 지역봉사활동에 응용할 계획이라는 포부도 털어놓았다.

남해대학은 경상남도에서 설립한 전국 최초의 도립대학으로서, 지역산업맞춤형 전문인력양성 및 평생직업교육대학이라는 설립비전을 표방하고 있다.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젊은이들로부터 은퇴를 앞두고 제2의 인생을 준비하며 전환기 직업교육을 필요로 하는 중장년층 및 은퇴 이후의 삶을 더 풍요롭게 이어나가기 원하는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지역민을 위한 평생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남해대학의 2019년도 취업률은 75.2%로 전국 국공리전문대학 중 취업률 1위를 자랑한다. 또한 2019년 현재 전국 국공립대학 중 국가지원사업 최다 선정, 전국 국공립대학 중 최초 국가항공정비사 전문교육기관 선정 등 지역의 강소대학으로서 최강의 경쟁력을 자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