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9:19 (목)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
  • 남해인터넷뉴스
  • 승인 2019.11.30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충남 남해군수 2020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 전문

 

제238회 남해군의회 제2차 정례회를 맞아「2020년도 예산안」심의를 요청 드리면서 지난 한 해를 되돌아보고 새해의 군정 방향과 주요 시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군민과 소통하고 군민이 신뢰하는 남해군의회를 위해 활발하게 의정 활동을 펼치고 계신 박종길 의장님과 의원 한분 한분께 존경과 감사인사를 올립니다. 먼저, 금년 한 해는 농산물 가격의 하락, 적조, 유례없는 잦은 태풍 등으로 우리 군민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다시 한 번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더 좋은 내일을 위해 희망을 가져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우리군에서도 군민들의 생활이 향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제가 취임 후 늘 강조해 왔던 것이 소통과 화합, 그리고 공존과 상생이었습니다. 지난 20여 년 동안 고민했던 우리군 신청사 부지를 소통을 통한 숙의 끝에 결정했습니다. 지난 9월 17일 남해군 의회 모든 의원님과 청사신축 추진위원들이 함께 한 가운데 ‘남해군 신청사 부지 결정’ 발표를 하였습니다. 새로운 남해군 청사는 아름다운 군민의 공간으로 만들겠습니다. 이를 위한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모든 군민의 삶을 소홀히 하지 않고 소외되지 않도록 늘 살피겠습니다.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발표한 정부의 2020년도 생활 SOC 사업에서 우리군의 ‘꿈나눔 센터 건립’ 과 ‘상주 행복나눔센터’가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남해읍에 들어설 ‘꿈나눔 센터’는 사업비 290억 원을 들여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 가족센터, 다함께 돌봄센터, 청소년 수련관 등을 2022년까지 건립합니다. ‘상주 행복나눔센터’는 50억 원의 사업비로 근린생활형 국민체육센터와 복합형 생활문화센터가 건립되면 우리 삶의 질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민간 어린이집을 국공립으로 차츰 전환하여 아이 키우기 걱정 없는 세상을 만들고 청년이 머무르고 돌아올 수 있는 환경을 위하여 청년친화도시 조성에도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고령사회에 우리 어르신들이 안전과 건강을 챙기고 원하시는 분들은 일자리도 가질 수 있도록 생산적 복지정책을 수립해 나가고 있습니다.

농수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농산물가공센터와 공공급식 지원센터 건립 등, 가공・유통체계를 강화하고 주요 농산물의 최저가격을 보장하는 시스템도 구축하겠습니다. 어업분야의 소득향상을 위한 6차 산업 조성과 수출경쟁력 강화, 어업환경의 획기적 개선을 위한 사업도 단계적으로 추진해 가고 있습니다.

관광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더 나은 남해를 설계하고 있습니다.

관광산업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와 전문성 강화를 위해‘남해관광문화재단’ 출범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지난 10월 30일 대명리조트가 ‘브레이커 힐스’ 라는 이름으로 착공을 했습니다. 2,587억 원을 투자해 578실 규모의 한국 최고의 리조트를 건설하기로 했습니다. 2023년 대명리조트가 준공되면 200여 명이 직접 일자리를 얻게 되고, 체류형 관광객도 획기적으로 증가해서 지역경제에 큰 활력이 될 것입니다.

또한 남해-여수 간 해저터널과 창선구간의 국도 3호선의 4차선 확장은 남해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입니다. 조기에 착공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10월 31일 개최한 ‘제27회 군민의날 및 화전문화제’는 우리군 문화·체육행사의 위상을 드높인‘대화합의 한마당 축제’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읍면의 개성과 끼를 유감없이 발휘한 가장행렬은 남해인의 화합과 애정, 읍면의 역사를 한 편의 드라마로 펼쳐 놓았습니다. 남해인의 저력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는 벅찬 감동의 시간이었습니다. 군민의 행복, 남해의 이익을 위해 함께 힘을 모은다면 남해군은 더 행복해지고, 더 큰 번영을 누릴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함께하면 더 강해지고, 더 잘 살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함께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먼저, 내년도 예산안의 방향과 목표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내년에는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이 아주 많습니다.

첫째, 민생경제 활력 회복과 마을공동체의 경쟁력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화전 화폐 확대발행을 통해서 소상공인과 영세 자영업자를 보호하고 소상공인 육성자금 지원과 소규모 점포의 생활밀착형 지원으로 민생 경제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마을 영농형 태양광 발전사업, 신재생 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권역단위 거점개발사업, 마을단위 특화개발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지역개발 공모사업을 통해 어촌 뉴딜 300사업 등과 같은 사업이 많이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어촌체험관광을 활성화하고 청년이 돌아오는 어촌마을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어선 어업 경쟁력 강화와, 양식산업의 선진화, 해양관광 시설확충, 깨끗한 바다환경조성으로 선진 어업의 토대를 만들고 해양 생태를 지속적으로 보전해 나가겠습니다.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체계 구축으로 군민 편의를 도모하고 노약자가 안전한 교통시설 개선과 브라보 행복택시 확대운영, 농어촌 교통모델 사업 추진, 남해읍 공영주차장사업을 본격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농업생산기반시설 확충으로 군민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미래 남해농업을 책임질 청년 농업인을 육성하여 귀농 귀촌 정착도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농산물의 유통활성화와 판로확대를 지원하고 공공형 학교 급식센터 설치 로컬푸드 등 직거래 활성화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축산종합 지원센터를 건립하고 보물섬 남해 한우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농작업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농기기계 임대사업소를 확대 운영하고 농업 방제용 드론 전문가를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집하, 선별, 가공, 유통, 체험관광 등이 결합된 6차산업 시설인 대규모 유통단지를 조성하여 농산물 유통 허브를 만들겠습니다. 농산물의 가격안정을 위한 제도 마련과 새소득 작목육성, 농산물 종합가공센터 운영 등 농가 경영비 부담 경감과 소득보전을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에 군정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먼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관광산업을 분석하고 관광산업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와 전문성 강화는 물론 관광객 맞춤형 마케팅을 전개해 나갈 것입니다. 상반기 중에 남해관광문화재단을 출범하고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관광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노도 문학의 섬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노도간 보도교 사업을 환경부와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독일마을에 문화체험공간을 조속히 완공하고, 맥주축제는 우리군의 대표축제로 육성해서 독일마을이 글로벌 관광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 보물섬 조성사업, 힐링빌리지 조성사업, 동대만 생태공원 조성사업, 남해각 재생사업, 앵강만 다도해 전망대 조성사업, 미조항 (구)냉동창고 재생사업 등 관광인프라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순신 순국공원 운영을 활성화하고 남해 바랫길 등 역사문화 경쟁력 강화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10월 30일 착공한 대명 리조트가 우리나라 최고 수준의 리조트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셋째, 청년이 찾아오고 머무르는 남해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남해군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청년친화도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재능과 열정과 끼만 있다면 꿈을 이룰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청년이 남해를 만나 행복하고 남해가 청년을 만나 성장할 수 있도록 농수산업, 상업, 문화예술등 각 분야에서 청년이 활동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겠습니다. 인구증대시책은 우리가 풀어야 할 가장 큰 숙제입니다.

셋째아이 출산장려금을 5백만 원으로 확대하는 등 인구증대시책 지원조례를 통하여 소멸위험지역이라는 오명을 벗도록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넷째, 남해에 사시는 분이면 누구나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군민중심 통합복지 실현을 위해 읍면복지회관 시설 신축과 개보수를 실시하고 맞춤형 급여지원과 저소득층 지원을 활성화 하고 나라를 위해 헌신한 보훈 가족의 예우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의 편안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위하여 WHO고령친화도시 가입을 추진하고 노인여가활동 프로그램을 적극 시행하겠습니다.

장애인을 위한 직업재활시설과 생활안정 지원 서비스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남해군 꿈나눔 센터를 건립하고, 맞벌이 젊은 직장인을 위해 공동육아 나눔사업, 아이 키울 걱정 없는 남해를 지향하고, 여성 능력개발 및 사회안전망 구축, 다문화가족 지원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문화예술단체를 육성하여 다양한 문화예술이 꽃 피울 수 있도록 하고 남해문화예술회관 건립도 준비하겠습니다. 생활문화 복합형 다목적 체육관 건립과 파크골프장 조성으로 군민건강 증진을 위한 생활체육을 활성화 해 나가겠습니다. 생활폐기물 매립장 후보지를 선정하고 소각시설의 광역화 추진 등 장기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도서지역 식수원 개발사업, 상수도 현대화 사업을 통하여 군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물 공급 시스템을 조기에 구축하고, 노후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추진하여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섯째, 소통과 화합, 공존과 상생의 가치가 존중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군정의 가장 중요한 판단 근거는 『군민의 이익』입니다. 군정의 지역현안이나 주요 쟁점사항을 토론하고 소통하는 과정을 거쳐 숙의민주주의와 주민자치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청사신축 부지 결정에 크게 갈등이 없었던 것은 합리적인 토론과 공정한 절차 그리고 군민들의 성숙한 시민의식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공정성과 합리성, 이해와 배려가 남해군의 문화로 정착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처리와 적극행정, 다양한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군민이 직접 참여하는 주민참여 예산제를 확대하고 지방 보조금의 투명한 지원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군 예산 전반에 대한 재정진단을 바탕으로 불필요한 예산을 절감하고 낭비성 행사를 최소화 하는 등 혁신적인 예산의 구조 조정도 시행하겠습니다.

내년에는 어려운 재정여건에도 불구하고 국도비는 올해보다 5.08%가 증가한 1,800억 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신 의장님과 의원님께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우리 600여 공무원들은 신뢰받는 공직자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내년에는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 2개의 국을 3개의 국으로 조직을 확대 개편하여 실질적인 국장 책임제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하고 시대흐름을 반영하여 보다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의 많은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설명 드린 내년도 군정운영 방향과 주요시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2020년 예산안의 총 규모는 올해 본예산 보다 6.83% 증가된 5천 4백 67억 원 규모로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회계는 5.75% 증가된 4천 3백 72억 원이며 특별회계는 11.33%가 증가된 1천 95억 원입니다.

주요 분야별 예산을 말씀드리면,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에는 감암 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에 29억 원, 아산지구 붕괴위험지역 정비 27억 3천 8백만 원 등 120억 5천 6백만 원을 편성하였고, 군민들의 정서적 안정과 문화 창달,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문화관광체육 분야는 남해다이어트보물섬 조성사업 61억 8천만 원, 힐링 빌리지 조성사업 22억 원, 동대만 생태공원조성 10억 원, 남해 생활SOC 꿈나무 센터 52억 4천 7백만 원, 상주 행복나눔 문화체육센터에 14억 8천 4백만 원 등 343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맑고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환경보호 분야에는 노후 상수관망 정비사업 82억 7천만 원, 지방상수도 비상 공급망 구축에 28억 5천 7백만 원, 북변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8억 원, 초전, 갈화마을 하수도사업에 28억 6천만 원, 미 FDA 수출용 패류생산해역 주변구역 하수처리장 4억 8천 4백만 원 등 822억 2천 7백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군민에게 골고루 따뜻한 혜택이 돌아가도록 사회복지․보건 분야에는 1,300가구에 생계급여 64억 6천만 원, 기초연금 지급 440억 원,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46억 6천만 원 등 1천 22억 6천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남해읍 권역단위 거점개발 35억 6천 9백만 원, 이동면 권역단위 거점개발 10억 6천 2백만 원, 서면 권역단위 거점개발사업 5억 1천 8백만 원, 갈화․설리 어촌뉴딜 300사업에 77억 8천만 원, 농어촌 테마공원 조성 34억 1천 6백만 원, 염해지구 연안정비 23억 7천 2백만 원, 쌀소득보전 직불금 26억 3천 5백만 원 친환경 양식어업 육성사업 22억 원 어촌 정주어항 확충 등 30억 4천만 원 등 농림해양수산 분야에는 771억 9천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신뢰받는 군정 실현을 위한 일반 공공행정 분야에는 설천면 행정복지센터 복합화 사업 8억 원, 군청사 건립 특별회계 전출금 80억원 등 958억 9천 8백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특히,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및 안전한 에너지 환경 조성을 위한 산업․중소기업 분야에는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9억 9천 2백만 원, 군단위 LPG배관망 지원사업 158억 3천 1백만 원 등 195억 7천 5백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위험 도로개선 14억 4천만 원, 주차환경개선 지원사업 5억 원 등 도로 등 SOC 사업 추진을 위해 수송 및 교통 분야에 137억 9천 9백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지역현안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는 남해읍 중심시가지 도시재생사업 35억 7천 1백만 원 등 245억 8천 7백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교육환경 조성과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 분야에 남해군향토장학회 지원 14억 4천만 원과 초중고 학교 급식 지원 11억 3천 9백만 원 등 45억 4천 2백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박종길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2020년도 우리 경제는 2% 내외의 성장률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 우리군 내년도 예산은 우리군의 나가야 할 방향과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사업들입니다. 각종 현안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우리군의 발전, 그리고 군민의 이익을 위해 늘 헌신과 책임을 다해주시는 의원님들께 다시 한 번 존경과 감사를 표합니다. 2020년 경자년 흰쥐띠 백서의 해에 군민 여러분과 의원님 모두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이 늘 가득하시길 진심으로 기원 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1월 25일

                                                                                                     남해군수 장 충 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c